1. 맛보기 - hello, world 출력하기(Visual Studio 2019) :: YJcode

C언어 문법을 공부하기에 앞서 맛보기이자 누구나 처음으로 다루는 hello, world를 작성해 보겠다.

IDE는 Visual Studio 2019 커뮤니티를 사용하였고, 다른 컴파일러를 사용해도 정상적인 컴파일 환경과, 코드만 갖춰진다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비쥬얼 스튜디오 2019를 설치하였다면, 실행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된다.

여기서 새 프로젝트 만들기를 클릭한다.

hello, world 프로젝트 만들기 화면1

새 프로젝트 만들기 대화 상자에서 검색창에 Windows 데스크톱 마법사 중 Windows, 데스크톱 등의 단어위주로 검색을 하고,

hello, world 프로젝트 만들기 화면2

아래처럼 목록에서 Windows 데스크톱 마법사를 찾아서 클릭 후 다음을 누른다.

hello, world 프로젝트 만들기 화면3

이제 프로젝트가 위치할 디렉토리 패스와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

  • 특수문자는 '-', '_' 외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이외의 특수문자는 차후 컴파일시 오류의 원인이 된다.
  • 프로젝트 이름에는 공백문자를 포함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컴파일 오류의 원인이 된다.

위 사항을 지키면서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한다. 다음으로 만들기를 누른다.

hello, world 프로젝트 만들기 화면4

그럼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뜨는데, 아래와 같이 콘솔 애플리케이션, 빈 프로젝트를 선택하도록 하자

여기서 콘솔 애플리케이션은 터미널 환경. 즉, 예전 컴퓨터 처럼 텍스트 기반(콘솔 기반)의 프로그램을 만들겠다는 의미이고, hello, world를 출력하기 위해 특별히 다른 프로그램이 필요한게 아니기 때문에 빈 프로젝트를 만든다.

hello, world 프로젝트 만들기 화면5

그럼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생성중이라는 대화상자가 잠시 뜬 후,

hello, world 프로젝트 만들기 화면6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이곳에서 오른쪽에 보면 솔루션 탐색기가 있는데 이걸 클릭해준다.

hello, world 프로젝트에 소스코드 추가하기1

그러면 비쥬얼 스튜디오 2019가 자동으로 생성한 프로젝트 구조가 보인다. 이제, 소스코드를 추가할텐데, 각자 만든 프로젝트 이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hello, world 프로젝트에 소스코드 추가하기2

아래처럼 여러 메뉴들이 보일 것이다. 여기서 추가 메뉴를 눌러준다.

hello, world 프로젝트에 소스코드 추가하기3

새 항목을 클릭하고,

hello, world 프로젝트에 소스코드 추가하기4

아래 대화상자에서 C++ 파일을 선택한다.

그 다음으로 소스파일 이름을 설정할 텐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다. 아마 처음에는 이름이 소스.cpp 이런식으로 되어 있을건데, .cpp 는 C언어 소스파일이 아니라 C++(C plus plus -> cpp) 파일을 의미한다. 우리는 C언어 소스코드를 만들 것이므로 'hello_world.c' 와 같은 이름으로 코드를 만들어야 한다. 다 되었다면 추가 버튼을 누르자.

hello, world 프로젝트에 소스코드 추가하기5

아래처럼 아까는 보이지 않았던 소스코드가 생성되었다. 이제 이곳에 소스코드를 작성하면 된다.

hello, world 소스코드 추가완료 화면

코드는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된다.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hello, world!!!");
    
    return 0;
    
}

소스코드를 자세히 알 필요는 없지만 혹시나 왜 저런 코드를 사용하였는지 궁금하다면 간략하게 설명을 하겠다.

 

#include <stdio.h> 는 일종의 약속이다. 여기서는 stdio.h 라는 파일을 참고하겠다 라는 의미인데, 여기서 stdio.h는 standard I/O header파일을 의미한다. 즉, 표준(standard) 입출력(input, output) 머리(header) 그러니까 입력하고 출력하기 위한 파일들의 요약(?)본을 참고하겠다는 의미를 하고 있는 것이다.

 

int main() { . . . } 부분이 C언어에서 일종의 약속된 코드인데 이부분을 실행하도록 약속이 되어있다. 자세한 이유는 더 낮은 레벨에서 설명해야 하는데 지금으로써는 너무 어려운 설명이 될 것이기에 차후에 설명하겠다. 지금은 main() 이 C코드에는 무조건 있고, 이부분부터 시작한다고 보면 된다.

 

printf("hello, world!!!");  이 부분이 실행할 프로그램에서 유일하게 무언가 실질적인 일을 하는 부분이다. 여기서 printf는 "" 안에 있는 문자열을 콜솔창에 출력하겠다 라는 의미의 함수이다.

 

return 0; 메인함수가 이 메인함수를 호출한 프로그램(콘솔)에게 "나 정상적으로 프로그램 실행되었어!!" 라고 알려주는 부분이 되겠다.

 

그럼 아래와 같이 소스코드를 작성하고, 메뉴에 있는 "로컬 Windows 디버거" 를 클릭하면,

hello, world 소스코드 빌드 및 실행하기1

아래처럼 자동으로 컴파일 및 링크작업을 하게되는데 이를 통틀어서 보통 프로그램을 빌드한다 라고 표현한다.

컴파일과 링크의 의미는 차후 설명하도록 하겠다.

hello, world 소스코드 빌드 및 실행하기2

잠시 후 콘솔창이 뜨며 아래와 같이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게 된다.

hello, world 소스코드 빌드 및 실행하기3

비록 보잘것 없고 간단한 프로그램이지만 맛보기로는 더할나위 없는 소스코드이다. 다음부터는 본격적으로 C언어의 문법을 다루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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