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터미널, 날짜와 시간 :: YJcode

가상 터미널은 마스터와 슬레이브라는, 연결된 가상 디바이스의 쌍이다. 이 디바이스 쌍은 두 디바이스 사이에서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IPC 채널을 제공한다.

가상 터미널의 핵심은 슬레이브 디바이스가 터미널처럼 동작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터미널 중심 프로그램이 슬레이브 디바이스에 연결해서 마스터 디바이스에 연결된 또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터미널 중심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다는 점이다. 드라이버 프로그램의 출력은터미널 드라이버가 수행하는 일반적인 입력과정을 거친 뒤에 슬레이브에 연결된 터미널 중심 프로그램에 입력으로 전달된다. 터미널 중심 프로그램이 슬레이브로 출력하는 것은 모두 드라이버 프로그램으로 전달된다. 다시 말해서 드라이버 프로그램이 보통은 사용자가 일반 터미널에서 수행하는 일을 수행하는 것이다.

가상 터미널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데, 특히 X윈도우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터미널 윈도우의 구현, 텔넷과 ssh같은 네트워크 로그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응용프로그램에 주로 쓰인다.

 

프로세스와 관련된 시간에는 두 가지가 있다.

 

  • 실제 시간은 어떤 ㄴ표준 시점으로부터 측정한 시간또는 어떤 정해진 시점, 일반적으로 프로세스의 시작부터 측정한 시간이다. 유닉스 시스템에서 달력 시간은 UTC 1970년 1월 1일부터 흐른 초를 기준으로 측정하고, 영국 그리니치를 지나는 경선에 따라 정의된 시간대에 따라 조정된다. 유닉스 시스템의 탄생일과 가까운 이 날짜를 기원이라고 한다.
  • 프로세스 시간은 CPU 시간이라고도 하는데, 프로세스가 시작된 이래 사용한 CPU시간의 총량이다. CPU시간은 다시 커널모드에서 코드를 실행하는데 소비한 시간인 시스템 CPU시간과ㅣ, 사용자 모드에서 코드를 실행하는데 소비한 시간인 사용자 CPU시간으로 나뉜다.

 

time명령은 파이프라인에 들어 있는 프로세스들을 실행하는데 소요된 실제 시간, 시스템 CPU시간, 사용자 CPU시간을 보여준다.

+ Recent posts